본문 바로가기

농촌교육농장

농촌교육농장 품질인증 및 우수체험공간 지정

 

 

 

우수체험공간 지정

- 우수체험공간 명칭: 두리버섯농원.농촌교육농장

- 대 표 자: 장 재 경

- 지정기관:농림축산식품부장관

- 지정번호:제79호

- 지정일자: 2013. 11.  19일

저희 두리버섯농원 농촌교육농장은 식생활교육지원법(2009년 제정)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로 부터 녹색식생활 우수체험공간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우수체험공간은 전통 식생활 체험기회를 넓히고, 농업.농촌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자원/시설/프로그램등 엄정한 심사를 거쳐, 2013까지 전국에 137개소가 지정되었습니다.  

 

 

주 요 내 용

 

 

 

식생활교육 전문인력 양성 및 농업·농촌의 이해증진, 식생활 체험 등 다양한 식생활교육을 위한 식생활교육기관우수체험공간지정·확대

- 식생활교육기관 23개소, 우수체험공간 60개소 추가 지정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식생활교육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전통 식생활 체험기회를 넓혀 농업·농촌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식생활교육기관 23개소, 우수체험공간 60개소를 추가로 지정하였다.

식생활교육지원법(2009년 제정)에 따라 지정된 식생활교육기관 및 우수체험공간은 201212월말 기준으로 교육기관 26개소, 체험공간 77개소이며 학생, 교사,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식생활교육 및 체험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번 추가 지정을 통하여 식생활교육기관이 기존 27개소에서 50개소로, 우수체험공간이 77개소에서 137개소로 확대되면서 더욱 내실 있는 식생활교육과 다양한 체험교육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교사 및 영양사, 보건교사, 조리사, 선도 농가를 대상으로 식생활교육 전문인력이 확대될 것이며 학생, 교사, 일반인들에게는 바른 식생활 체험기회를 확대·제공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14년도 지방자치단체 식생활교육 및 체험 사업들도 지정된 교육기관 및 체험공간을 중심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며, 사후관리평가체계 구축 및 운영대상자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도 병행하여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붙임 1>

식생활교육기관 추가 지정 현황

No.

기 관 명

지 역

1

경희대학교생활과학연구소식생활교육연구센터

서울

2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서울식생활시민학교

서울

3

한살림 서울 소비자생활협동조합

서울

4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서울

5

아이쿱 푸른바다소비자생활협동조합

부산

6

부산YWCA생활협동조합

부산

7

아이쿱 대구소비자생활협동조합

대구

8

아이쿱 인천생협 식생활교육센터

인천

9

아이쿱 빛고을식생활교육센터

광주

10

아이쿱 율목생협

경기

11

신흥대학교

경기

12

경기농림진흥재단

경기

13

팔당생명살림 소비자생활협동조합

경기

14

수동고을 영농조합법인

강원

15

공주대학교 산업과학대학

충남

16

아이쿱 남원소비자생활협동조합

전북

17

한국농업연수원

전북

18

진안군 농업기술센터

전북

19

고창군 농업기술센터

전북

20

사단법인 나섬

경북

21

경북대학교 과학기술대학교 식품외식산업학과

경북

22

동국대학교 생태교육원

경북

23

대한영양사협회 경남영양사회

경남

 

<붙임 2>

No.

기 관 명

지 역

1

뜰에장

부산

2  

두리버섯농원농촌교육농장

인천

3

더하기협동조합

광주

4

또나따 낙농체험목장

경기

5

양평가루매마을

경기

6

와우목장

경기

7

이남주 버섯체험학습장

경기

8

잔다리마을공동체

경기

9

양평산수유권역농어촌 인성학교

경기

10

연천 새둥지마을

경기

11

바람마을 치즈체험장

강원

12

복사꽃마을

강원

13

수동고을농어촌인성학교

강원

14

운계리 농촌전통테마마을

강원

15

평창체험마을

강원

16

원평팜스테이마을

강원

17

한울타리마을

강원

18

감골 바람개비마을

충북

19

큰산발효원

충북

20

바노들교육농장

충북

21

선돌메주농원

충북

22

의성농촌문화체험농장

충북

23

청원자연치즈체험농장

충북

24

농업회사법인 미마지

충남

25

석송목장자연치즈학교

충남

26

우당고택 향토음식체험장

충남

27

용문서원 체험교실

충남

28

이삭농원

충남

29

농업회사법인청정인삼

충남

30

영농법인 고창녹색스쿨

전북

31

대둔산산내골식품

전북

32

무풍승지권역농촌인성학교

전북

33

산들강웅포 인성학교

전북

34

영농조합법인 애농

전북

35

전주 녹색식생활체험관

전북

36

전주밀 체험관

전북

37

덕동원교육농장

전남

38

배꽃피는마을 교육농장

전남

39

봉조농촌체험학교

전남

40

담양 삼지내마을

전남

41

송시마을체험장

전남

42

오봉마을권역농어촌인성학교

전남

43

유레카목장

전남

44

전라남도친환경농업교육원

전남

45

우리곡물제과제빵체험장

전남

46

참한솔교육농장

전남

47

달빛무월마을

전남

48

개실마을영농조합법인

경북

49

둔덕산촌슬로푸드마을

경남

50

둘래야다움채

경남

51

우수체험공간(봉농원)

경남

52

예다농어촌인성학교

경남

53

의령조청한과

경남

54

정월샘 식품

경남

55

창녕도리원

경남

56

그린로컬푸드스토리

제주

57

초록꿈 농촌교육농장

제주

58

하이디스토리 교육농장

제주

59

사월의 꿩 교육농장

제주

60

홍스랜드

제주

 

 

 

  농촌교육농장 품질인증(1차)

이양호 농촌진흥청장님으로부터  농촌교육농장 품질인증서 수여후 기념촬영

 

 

 

농촌교육농장 품질인증(1차)

- 교육농장명칭: 두리버섯농원.농촌교육농장

- 대 표 자: 장 재 경 . 윤 경 숙

- 인증기관:농촌진흥청장

- 인증번호:제2014-44호

- 인증기간: 2014. 01.01일 - 2016.12.31일 

                           ♣

          농촌교육농장 품질인증(2차)

정황근 농촌진흥청장님으로부터  농촌교육농장 품질인증서 수여후 기념촬영




농촌교육농장 품질인증(2차)

- 교육농장명칭: 두리버섯농원.농촌교육농장

- 대 표 자: 장 재 경 . 윤 경 숙

- 인증기관:농촌진흥청장

- 인증번호:제2017-43

- 인증기간: 2017. 01.01일 - 2019.12.31일


 

*목 적

농장단위의 표준화된 농업농촌 교육환경을 만들고 교육계와 소비자에게 신뢰받는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자 함

*추진배경

학생 대상 체험프로그램의 안전문제가 대두되어 농촌교육농장 품질 유지향상을 위한 제도 필요

교교육의 창의적 체험활동현장학습을 농장프로그램과 연

*추진결과

인증농장 : 48개소(평가 점수 80점 이상) *세부내용붙임 1

구분

합계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대전

인천

신청

68

18

7

5

8

3

5

5

9

2

1

5

선정

48

13

6

2

6

1

4

3

6

2

1

4

예비

10

4

 

1

1

2

 

1

1

 

 

 

탈락

10

1

1

2

1

 

1

1

2

 

 

1

 

*금후계획

인증결과 개별 안내(11. 21~22) 및 포털사이트 등 홍보물 제작

48농장의 교육 프로그램 모음집제작배부(교육부, 학교, 유관기관 등)

인증서·인증패 교부 : 12. 16() 13:30, 본청 제3회의실 *유효기간 3붙임 2

청장님 전달, 감사패(서울교육대학교 곽노의 교수)

2014년 농촌교육농장 품질인증 운영 지침 작성

* 여가부(청소년활동프로그램), 환경부(환경교육프로그램), 농식품부(농어촌관광, 식생활 체험공간) 연계

*기대효과

학교교육의 현장실습과 수학여행 등 체험학습의 장으로서 활용 확대

 

 

 

연번

지역

농장명

대표자

주 제

비고

1

경기 파주

수우원

이문호

블루베리 한살이

도비

2

경기 남양주

다과록

최주순

디도, 다식, 다례 등

국비

3

경기 이천

돼지박물관

이종영

돼지 테마체험

도비

4

경기 이천

물댄동산

이종필

우렁이농법, 야생화 등

국비

5

경기 이천

임마누엘 포도원

전병용

포도

국비

6

경기 고양

뜰안에교육농장

이완호

베이비 채소, 화훼

시군비

7

경기 양평

하늘꽃이야기에듀팜

조부연

먹는 꽃 체험

도비

8

경기 용인

청룡수산

오성환

수생동물 관찰

국비

9

경기 용인

한터조랑말농원

김용덕

가축의 생활습성 탐구

도비

10

경기 김포

삼화농원

김명환

배의 한살이

도비

11

경기 화성

원평허브농원

이종노

허브체험

국비

12

경기 화성

자연생태원미니벅스

노경애

곤충체험

국비

13

경기 양주

삼훈행복농원

김재훈

포도 체험

도비

14

강원 횡성

꿈꾸는풍뎅이

한봉기

동물농장, 지구환경

국비

15

강원 횡성

글로리아허브농원

박영숙

허브식물

국비

16

강원 횡성

에덴양봉원

윤상복

꿀벌의 한살이

국비

17

강원 횡성

채림효원

김채윤

꽃누루미, 꽃표본

국비

18

강원 영월

무릉도원교육농장

원영희

뿌리식물, 전통생활용품

국비

19

강원 동해

잇꽃천연염색공방

김희숙

천연염색

국비

20

충북 음성

선돌메주농원

김영란

전통장과 우리음식

국비

21

충북 진천

꽃마당 교육농장

경양표

원예식물

도비

22

충남 서천

해가마을교육농장

오세인

전통장류 등 발효식품

시군비

23

충남 태안

다솜농원

이은옥

사군자 체험

국비

24

충남 서천

아리랜드

정의국

원예식물 체험

국비

25

충남 서천

아이마을

박호선

흙 체험

시군비

26

충남 서산

도적골교육농장

김영자

국수랑 문화랑

국비

27

충남 천안

효덕목장&썬러브치즈

김호기

동물 및 치즈체험

시군비

28

전북 익산

미륵산자연학교

손진동

식물원, 오리엔티어링

국비

29

전남 순천

배꽃피는마을

박정숙

과수 원예체험

국비

30

전남 순천

참한솔교육농장

조영식

산골, 동물체험

국비

31

전남 순천

잠실주말농원

장영규

누에, 오디 체험

국비

32

전남 영광

유레카목장

김수영

도자기, 다도

국비

33

경북 청도

서른살 감나무

이몽숙

감의 생태 및 한살이

국비

34

경북 상주

봉강교육농장

김광식

유기농 배, 콩의 변신

국비

35

경북 경주

뿌리식물교육농장

엄윤복

뿌리식물 체험

국비

36

경남 창녕

우포늪단감농원

최성화

과수농원 및 가공체험

국비

37

경남 창녕

산토끼농장

김용금

산토끼의 한살이

국비

38

경남 고성

콩이랑농원

정재호

콩 이야기

국비

39

경남 진주

물사랑교육농장

윤계자

물과 환경의 조화

도비

40

경남 진주

꽃오름교육농장

박정현

감의 한살이

도비

41

경남 사천

정월샘교육농장

황종환

발효식품과 야생화

시군비

42

제주 서귀포

한라산청정촌

박영희

전통장류

국비

43

제주 제주시

환상숲

이형철

(곶자왈) 생태

국비

44

대전 동구

찬샘교육농장

변대섭

포도, 매실의 한살이

국비

45

인천 강화

화문석체험학습장

이만호

화문석 체험

국비

46

인천 강화

강화도자연체험농장

이인희

농경, 갯벌 체험

국비

47

인천 계양구

두리버섯농원

장재경

버섯 체험

국비

48

인천 계양구

계양산자연치즈

이영미

자연치즈 체험

국비

 

 

 

 

 

지표개발

품질인증 평가 기준 마련 : ‘13. 7. 26(’12 용역연구 결과 및 전문가 논의)

- 농업 자원, 교육 운영자, 교육 프로그램, 교육 환경, 교육 서비스 등 5항목 72지표

- 기준 : 인증(80점 이상), 예비 인증(60점 이상80점 미만), 탈락(60점 미만)

* 예비 인증 농가는 보완사항에 대한 재심사를 거쳐 인증을 받을 수 있음(심사비 일부 감면)

심사기관 선정

품질심사기관 선정 : 지역아카데미(7.19, 조달청 입찰)

설명회 개최 : 360(8. 29, 우리청), 일정 및 절차 안내, 가이드 북 배부 등

진행 경과

신청서 접수 : 68농장(9.18~31, 심사비 30만원) * 국비 :   4  7,  도비 1 2 , 시군비 농장

심사원 양성 교육 : 20(10.5 ~ 6, 20시간, 교육계 종사자, 유경험자)

- 내 용 : 농촌교육농장 이해 및 평가지표 구성, 심사 절차와 방법 등

서류심사(10.7 ~ 13) : 60농장 선정(교육 매뉴얼 평가) * 서류탈락농가 25만원 환불

현장심사(10.16 ~ 31) : 인증 가능 48, 예비 인증 10농장 선정

- 심사자 : 20(심사원 양성교육 수료자), 평가지표에 의한 현장 확인

심의위원회 개최 : 11.15. 15:0017:00, 위원 7(서울)

결 과 : 48개소 선정(품질인증농장)

심의위원 구성

직책

소속 및 이름

직책

소속 및 이름

위원장

서울교육대학교 교수 곽노의

위원

서울시교육청 교원정책과 장학사 최치수

위원

농진청 농촌자원과장 이금옥

위원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인증운영과장 박소연

위원

농식품부 지역개발과 주무관 김상엽

위원

참교육 학부모회 부회장 송환웅

위원

농과원 농촌환경자원과 연구관 조록환

간사

품질인증심사기관 총괄 담당자

 

인증 및 관리

인증서·인증패 교부(1216, 농촌진흥청)

포털사이트 구축 및 홍보물 제작배부(교육부, 학교, 유관기관 등)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세부내용

농업자원

(20)

친환경지향성

(5)

친환경 인증(2)

친환경 인증(2) / 미인증관리(1)

환경관리(3)

오폐수관리(1) / 분리수거(1) / 소각행위(1)

농업

경력(4)

3년 단위 1점씩 부여

3년 이상(1) / 6년 이상(2) / 9년 이상(3) / 12년 이상(4)

농업

전문성

(6)

주작목 관련 전문지식(2)

교육프로그램의 중심테마(주작목)에 대한 전문적 지식(2)

주작목 관련 농업기술(2)

교육프로그램의 중심테마(주작목)에 대한 전문적 기술(2)

영농일지(2)

농업활동에 대한 기록(1) / 사진 기록(1)

경영

안정성

(5)

농업비중(3)

농업 비중 70% 이상(3) / 50% 이상(2) / 50% 이하(1)

토지소유여부(2)

자가 소유(2) / 안정적 임대(1)

교육

운영자

(25)

배경

지식

(5)

교육농장의

개념과 의의(1)

교육농장의 개념과 사회적, 교육적 의의를 이해하고 있는가?

학교교육과정의 이해 / 교과서 구비(1)

학교교육과정과 주작목간의 연관성에 대한 이해하고 있는가?

농업인의 정체성(1)

농업인으로서 갖는 자부심과 자긍심이 자녀에게 농업을 적극적으로 권할 정도인가?

사람과 자연에 대한 애정(1)

작물을 키우는 과정에서 감동을 느끼고 학생들과의 정서적 교류를 나누는 것에서 기쁨과 보람을 얻는가?

뚜렷한 교육농장

교육방침과 철학(1)

농장을 방문한 학생들에게 전해주고 싶은 농업 혹은 교육(, 환경 등)에 대한 내용이 있는가? 있다면 그 내용은 무엇이며,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것인가?

프로

그램

개발

능력

(6)

작목에 대한 주제

중심통합접근(2)

다양한 교과목의 교육내용을 주작목에 대한 주제중심통합접근으로 풀어낼 수 있는가?

교육목표 설정(2)

학생들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발달을 고려하여 교육내용으로부터 교육목표를 이끌어낼 수 있는가?

구체적인 교육활동

계획 수립(2)

교육목표를 논리적 인과관계가 명확한 교육활동으로 구체화할 수 있는가?

교수

학습

능력

(6)

주의집중 기제(1)

주의집중이 필요할 때 사용할 주의집중기제가 있는가?

활동안내(1)

교육활동을 명확하게 안내하는가?

(주어진 활동을 하는 이유를 알고, 무엇을, 언제까지, 어디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활동을 마친 뒤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안내하는가?)

언어구사(1)

용어선택과 문장구성이 적확하고 음량, 음색 등이 안정적인가?

상호작용(1)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 · 유지하고 모둠활동 · 개별

활동을 적절히 지도하며 학생들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는가?

발문과 질문 능력(1)

개념과 원리를 스스로 발견할 수 있도록 발문을 적절히 사용하는가?

평가(1)

학습결과에 대한 평가계획을 수립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하는가?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세부내용

교육

운영자

(25)

자기

계발

노력

(3)

기초 · 심화과정

이수(2)

기초과정 이수(1) / 심화과정 이수(1)

연구모임 활동 및 관련 전문교육

교육농장 운영에 도움이 되는 연구모임 활동이나 관련 교육이수 혹은 자격증 취득(1)

운영

관리

능력

(5)

교육농장 전문성을 갖춘 전담인력(2)

농업 전문성과 교사의 자질을 갖춘 농장주(1)와 배우자 혹은 자녀(1)

전담인력의 역할분담(1)

전담인력의 역할 분담 계획과 실천(1)

구체적인 경영목표와 계획(2)

안정적인 농업활동 기반을 다지며 교육농장사업의 경영목표를 설정(1) / 경영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실천계획 수립 및 점검(1)

교육

프로그램

(25)

교육매뉴얼

(6)

마인드맵(1)

교육활동 매뉴얼 중 마인드맵에 준하는 자료를 개발하였는가?

교육활동매뉴얼(1)

교육활동 매뉴얼 중 교육활동 매뉴얼에 준하는 자료를 개발하였는가?

교육활동계획안(1)

교육활동 매뉴얼 중 교육활동계획안에 준하는 자료를 개발하였는가?

교육시나리오(1)

교육활동 매뉴얼 중 교육시나리오에 준하는 자료를 개발하였는가?

워크시트(1)

교육활동 매뉴얼 중 워크시트에 준하는 자료를 개발하였는가?

교육프로그램 안내자료(1)

교육농장 교육프로그램 안내 자료를 구비하고 있는가?

교육

활동

계획안

(5)

학년별 교육활동계획안(3)

유치원 · 초등학교 학년별 교안 6식 이상 개발(3) / ··고학년별 교안 3식 이상 개발(2) / 학년별 교안 1식 이상 개발(1)

다회차 교육활동계획안(2)

주 교육대상을 고려한 4회차 이상의 다회차 교안 개발(2)

/ 2회차 이상의 다회차 교안 개발(1)

교안의 질적 완성도

(5)

형식적 완성도(1)

교육개요(주제, 대상, 인원, 시기), 교육목표, 교육진행활동, 교과관련요소를 기술하였는가?

내용적 완성도(4)

주제중심통합접근(1) / 활동중심교육(1) / 자기주도적 학습(1) / 교육목표간 연계성(논리적 흐름)과 교육목표와 교육활동간 일치성(1)

교육

시나

리오

(4)

교육운영 전반에

대한 기술 정도(2)

교육활동계획안의 도입-전개-마무리에 이르는 전 과정을 실제 운영을 가정하여 기술하였는가?

시나리오 기술의

상세한 정도(2)

교육활동 안내와 질문 · 발문 그리고 피드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였는가?

교재

교구

(5)

공통교재교구(2)

교육목표에 효과적으로 도달하는데 필요한 공통교재교구(화이트보드, 모둠별 교구함 등)를 구비하고 있는가?

특수교재교구(2)

교육활동의 진행 또는 자기주도적 학습에 효과적인 특수교재교구(학습활동 안내지, 직접적인 경험활동을 돕는 실물교구, 학습결과 정리를 돕는 워크시트 등)를 구비하고 있는가?

교재교구개발자(1)

교육목표 도달에 효과적인 교재교구를 직접 개발하고 제작하고 활용하는가?

교육환경

(20)

첫인상

(2)

농장진입로(1)

농장주변과 진입로는 심미적 측면에서 긍정적인 인상을 주는가? (: 진입로 꽃길 조성 등)

첫 집결장소(1)

학생들의 첫 집결 장소는 교육적 측면에서 긍정적인 인상을 주는가?(: 학생들의 안식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공간)

안내

시설

(2)

안내도(1)

농장의 전체 모습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안내도가 준비되어 있는가?

교육농장간판(1)

교육농장 문구가 명시된 간판이 적합한 장소에 설치되어 있는가?

주차장

(2)

주차 공간(1)

대형버스 1대가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농장 내부 혹은

외부에 마련되어 있는가?

안전한 승하차 공간(1)

학생들이 안전하게 승하차할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되어 있는가?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세부내용

교육환경

(20)

경관

관리

(2)

자연친화적이고 심미적인 요소(1)

시설물의 외관, 교육활동 동선, 작물재배공간 등을 포함한 외부 교육환경의 소재가 자연친화적이며 조성물의 배치와 형태는 미학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관리하고 있는가?

기능적인 요소(1)

교육활동의 원활한 진행, 효율적인 동선 확보, 농장의 중심콘셉트 등 기능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관리하고 있는가?

실외

교육

공간

(3)

한 학급 활동에 적합한 농장 규모(1)

실외교육공간의 규모는 한 학급의 교육활동을 진행하기에 충분한가?

한 학급 활동에 적합한 농장 형태(1)

실외교육공간의 형태는 생산공간과 교육공간으로서의 형태를 갖추고 있는가?

한 학급 활동에 적합한 농장 위치(1)

실외교육공간의 위치가 교육활동 동선을 고려하여 적당한 시간 거리 안에 있는가?

실내

교육장

(4)

한 학급 활동에 적합한 교육장 규모(1)

5명씩 6모둠의 활동이 가능한 공간을 확보하고 있는가?

한 학급 활동에 적합한 교육장 형태(1)

5명씩 6모둠의 활동이 가능한 책걸상과 수납공간을 구비하고 있는가?

채광과 통풍(1)

적절한 채광과 통풍을 고려하여 창문과 입퇴실 문을 갖추었는가?

냉난방(1)

계절적 기후현상에 대비하여 냉난방을 갖추었는가?

편의

시설

(2)

남녀 구분된 화장실(1)

교육농장의 편의시설로서 남녀 구분된 화장실이 준비되어 있는가?

세면대(1)

교육농장의 편의시설로서 세면대가 준비되어 있는가?

위생 정리

정돈

(3)

청소상태(1)

농장 주변, 진입로, 교육활동 동선, 실내외교육장 등의 청소상태가 양호한가?

농기구와 농자재의 정리정돈(1)

농기구와 농자재, 실내외교육장 등의 정리정돈 상태가 양호한가?

시설물 관리(1)

전체 시설물에 대한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는가?

교육

서비스

(10)

운영

방식

(2)

학급단위 운영(1)

한 학급 단위에 한 명의 주진행 교사(교육농장 전문성을 갖춘 교사)를 배정하여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가?

운영시기(1)

농한기, 농번기, 교육프로그램 운영 집중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교육농장 프로그램을 운영하는가?

고객

관리

(2)

고객관리 파일 작성 및 사전협의(1)

고객관리 파일을 작성하고 학교교사에게 교안을 발송한 후 충분히 사전협의를 하는가?

교육농장 운영 평가 관리(1)

주기적인 고객관리 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하고 학생들이 작성한 소감문과 학교교사의 운영평가 결과를 차후 교육농장 운영에 반영하는가?

안전

관리

(3)

안전수칙(1)

농장의 모든 위험요소를 포함한 안전수칙을 게시하고 고지하는가?

구급약품과 소화기(1)

구급약품과 소화기를 구비하고 적절한 장소에 비치하고 있는가?

위험요소관리(1)

응급처치, 보험 가입, 안전펜스 설치, 비상사태시 대처방안 등을 마련하였는가?

홍보

마케팅

(2)

오프라인 콘텐츠 관리(1)

리플릿이나 브로셔에 교육농장의 콘셉트와 교육프로그램이 명확하게 드러나 있는가?

온라인 콘텐츠 관리(1)

블로그나 홈페이지의 콘텐츠와 운영이 교육농장에 적합한가?

행정

관리

(1)

행정문서 관리(1)

방문기관에서 요청하는 행정문서와 서류를 제공할 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