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체험공간 지정
- 우수체험공간 명칭: 두리버섯농원.농촌교육농장
- 대 표 자: 장 재 경
- 지정기관:농림축산식품부장관
- 지정번호:제79호
- 지정일자: 2013. 11. 19일
♣
저희 두리버섯농원 농촌교육농장은 식생활교육지원법(2009년 제정)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로 부터 녹색식생활 우수체험공간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우수체험공간은 전통 식생활 체험기회를 넓히고, 농업.농촌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자원/시설/프로그램등 엄정한 심사를 거쳐, 2013까지 전국에 137개소가 지정되었습니다.
|
《 주 요 내 용 》 |
|
|
| |
◇ 식생활교육 전문인력 양성 및 농업·농촌의 이해증진, 식생활 체험 등 다양한 식생활교육을 위한 ‘식생활교육기관’ 및 ‘우수체험공간’ 지정·확대 - 식생활교육기관 23개소, 우수체험공간 60개소 추가 지정 - |
❍「식생활교육지원법」(2009년 제정)에 따라 지정된 식생활교육기관 및 우수체험공간은 2012년 12월말 기준으로 교육기관 26개소, 체험공간 77개소이며 학생, 교사,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식생활교육 및 체험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 특히, 교사 및 영양사, 보건교사, 조리사, 선도 농가를 대상으로 식생활교육 전문인력이 확대될 것이며 학생, 교사, 일반인들에게는 바른 식생활 체험기회를 확대·제공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붙임 1>
식생활교육기관 추가 지정 현황
No. |
기 관 명 |
지 역 |
1 |
경희대학교생활과학연구소식생활교육연구센터 |
서울 |
2 |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서울식생활시민학교 |
서울 |
3 |
한살림 서울 소비자생활협동조합 |
서울 |
4 |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
서울 |
5 |
아이쿱 푸른바다소비자생활협동조합 |
부산 |
6 |
부산YWCA생활협동조합 |
부산 |
7 |
아이쿱 대구소비자생활협동조합 |
대구 |
8 |
아이쿱 인천생협 식생활교육센터 |
인천 |
9 |
아이쿱 빛고을식생활교육센터 |
광주 |
10 |
아이쿱 율목생협 |
경기 |
11 |
신흥대학교 |
경기 |
12 |
경기농림진흥재단 |
경기 |
13 |
팔당생명살림 소비자생활협동조합 |
경기 |
14 |
수동고을 영농조합법인 |
강원 |
15 |
공주대학교 산업과학대학 |
충남 |
16 |
아이쿱 남원소비자생활협동조합 |
전북 |
17 |
한국농업연수원 |
전북 |
18 |
진안군 농업기술센터 |
전북 |
19 |
고창군 농업기술센터 |
전북 |
20 |
사단법인 나섬 |
경북 |
21 |
경북대학교 과학기술대학교 식품외식산업학과 |
경북 |
22 |
동국대학교 생태교육원 |
경북 |
23 |
대한영양사협회 경남영양사회 |
경남 |
<붙임 2>
No. |
기 관 명 |
지 역 |
1 |
뜰에장 |
부산 |
2 |
두리버섯농원농촌교육농장 |
인천 |
3 |
더하기협동조합 |
광주 |
4 |
또나따 낙농체험목장 |
경기 |
5 |
양평가루매마을 |
경기 |
6 |
와우목장 |
경기 |
7 |
이남주 버섯체험학습장 |
경기 |
8 |
잔다리마을공동체 |
경기 |
9 |
양평산수유권역농어촌 인성학교 |
경기 |
10 |
연천 새둥지마을 |
경기 |
11 |
바람마을 치즈체험장 |
강원 |
12 |
복사꽃마을 |
강원 |
13 |
수동고을농어촌인성학교 |
강원 |
14 |
운계리 농촌전통테마마을 |
강원 |
15 |
평창체험마을 |
강원 |
16 |
원평팜스테이마을 |
강원 |
17 |
한울타리마을 |
강원 |
18 |
감골 바람개비마을 |
충북 |
19 |
큰산발효원 |
충북 |
20 |
바노들교육농장 |
충북 |
21 |
선돌메주농원 |
충북 |
22 |
의성농촌문화체험농장 |
충북 |
23 |
청원자연치즈체험농장 |
충북 |
24 |
농업회사법인 미마지 |
충남 |
25 |
석송목장자연치즈학교 |
충남 |
26 |
우당고택 향토음식체험장 |
충남 |
27 |
용문서원 체험교실 |
충남 |
28 |
이삭농원 |
충남 |
29 |
농업회사법인㈜청정인삼 |
충남 |
30 |
영농법인 고창녹색스쿨 |
전북 |
31 |
대둔산산내골식품 |
전북 |
32 |
무풍승지권역농촌인성학교 |
전북 |
33 |
산들강웅포 인성학교 |
전북 |
34 |
영농조합법인 애농 |
전북 |
35 |
전주 녹색식생활체험관 |
전북 |
36 |
전주밀 체험관 |
전북 |
37 |
덕동원교육농장 |
전남 |
38 |
배꽃피는마을 교육농장 |
전남 |
39 |
봉조농촌체험학교 |
전남 |
40 |
담양 삼지내마을 |
전남 |
41 |
송시마을체험장 |
전남 |
42 |
오봉마을권역농어촌인성학교 |
전남 |
43 |
유레카목장 |
전남 |
44 |
전라남도친환경농업교육원 |
전남 |
45 |
우리곡물제과제빵체험장 |
전남 |
46 |
참한솔교육농장 |
전남 |
47 |
달빛무월마을 |
전남 |
48 |
개실마을영농조합법인 |
경북 |
49 |
둔덕산촌슬로푸드마을 |
경남 |
50 |
둘래야다움채 |
경남 |
51 |
우수체험공간(봉농원) |
경남 |
52 |
예다농어촌인성학교 |
경남 |
53 |
㈜의령조청한과 |
경남 |
54 |
정월샘 식품 |
경남 |
55 |
창녕도리원 |
경남 |
56 |
그린로컬푸드스토리 |
제주 |
57 |
초록꿈 농촌교육농장 |
제주 |
58 |
하이디스토리 교육농장 |
제주 |
59 |
사월의 꿩 교육농장 |
제주 |
60 |
홍스랜드 |
제주 |
♣
농촌교육농장 품질인증(1차)
이양호 농촌진흥청장님으로부터 농촌교육농장 품질인증서 수여후 기념촬영
농촌교육농장 품질인증(1차)
- 교육농장명칭: 두리버섯농원.농촌교육농장
- 대 표 자: 장 재 경 . 윤 경 숙
- 인증기관:농촌진흥청장
- 인증번호:제2014-44호
- 인증기간: 2014. 01.01일 - 2016.12.31일
♣
농촌교육농장 품질인증(2차)
정황근 농촌진흥청장님으로부터 농촌교육농장 품질인증서 수여후 기념촬영
농촌교육농장 품질인증(2차)
- 교육농장명칭: 두리버섯농원.농촌교육농장
- 대 표 자: 장 재 경 . 윤 경 숙
- 인증기관:농촌진흥청장
- 인증번호:제2017-43
- 인증기간: 2017. 01.01일 - 2019.12.31일
♣
*목 적
❍ 농장단위의 표준화된 농업농촌 교육환경을 만들고 교육계와 소비자에게 신뢰받는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자 함
*추진배경
❍ 학생 대상 체험프로그램의 안전문제가 대두되어 농촌교육농장 품질 유지․향상을 위한 제도 필요
❍ 학교교육의 ‘창의적 체험활동’과 ’현장학습‘을 농장프로그램과 연계
*추진결과
❍ 인증농장 : 48개소(평가 점수 80점 이상) *세부내용【붙임 1】
구분 |
합계 |
경기 |
강원 |
충북 |
충남 |
전북 |
전남 |
경북 |
경남 |
제주 |
대전 |
인천 |
신청 |
68 |
18 |
7 |
5 |
8 |
3 |
5 |
5 |
9 |
2 |
1 |
5 |
선정 |
48 |
13 |
6 |
2 |
6 |
1 |
4 |
3 |
6 |
2 |
1 |
4 |
예비 |
10 |
4 |
|
1 |
1 |
2 |
|
1 |
1 |
|
|
|
탈락 |
10 |
1 |
1 |
2 |
1 |
|
1 |
1 |
2 |
|
|
1 |
*금후계획
❍ 인증결과 개별 안내(11. 21~22) 및 포털사이트 등 홍보물 제작
※ 48농장의 “교육 프로그램 모음집” 제작․배부(교육부, 학교, 유관기관 등)
❍ 인증서·인증패 교부 : 12. 16(월) 13:30, 본청 제3회의실 *유효기간 3년【붙임 2】
※ 청장님 전달, 감사패(서울교육대학교 곽노의 교수)
❍ 2014년 농촌교육농장 품질인증 운영 지침 작성
* 여가부(청소년활동프로그램), 환경부(환경교육프로그램), 농식품부(농어촌관광, 식생활 체험공간) 연계
*기대효과
❍ 학교교육의 현장실습과 수학여행 등 체험학습의 장으로서 활용 확대
연번 |
지역 |
농장명 |
대표자 |
주 제 |
비고 |
1 |
경기 파주 |
수우원 |
이문호 |
블루베리 한살이 |
도비 |
2 |
경기 남양주 |
다과록 |
최주순 |
디도, 다식, 다례 등 |
국비 |
3 |
경기 이천 |
돼지박물관 |
이종영 |
돼지 테마체험 |
도비 |
4 |
경기 이천 |
물댄동산 |
이종필 |
우렁이농법, 야생화 등 |
국비 |
5 |
경기 이천 |
임마누엘 포도원 |
전병용 |
포도 |
국비 |
6 |
경기 고양 |
뜰안에교육농장 |
이완호 |
베이비 채소, 화훼 |
시군비 |
7 |
경기 양평 |
하늘꽃이야기에듀팜 |
조부연 |
먹는 꽃 체험 |
도비 |
8 |
경기 용인 |
청룡수산 |
오성환 |
수생동물 관찰 |
국비 |
9 |
경기 용인 |
한터조랑말농원 |
김용덕 |
가축의 생활습성 탐구 |
도비 |
10 |
경기 김포 |
삼화농원 |
김명환 |
배의 한살이 |
도비 |
11 |
경기 화성 |
원평허브농원 |
이종노 |
허브체험 |
국비 |
12 |
경기 화성 |
자연생태원미니벅스 |
노경애 |
곤충체험 |
국비 |
13 |
경기 양주 |
삼훈행복농원 |
김재훈 |
포도 체험 |
도비 |
14 |
강원 횡성 |
꿈꾸는풍뎅이 |
한봉기 |
동물농장, 지구환경 |
국비 |
15 |
강원 횡성 |
글로리아허브농원 |
박영숙 |
허브식물 |
국비 |
16 |
강원 횡성 |
에덴양봉원 |
윤상복 |
꿀벌의 한살이 |
국비 |
17 |
강원 횡성 |
채림효원 |
김채윤 |
꽃누루미, 꽃표본 |
국비 |
18 |
강원 영월 |
무릉도원교육농장 |
원영희 |
뿌리식물, 전통생활용품 |
국비 |
19 |
강원 동해 |
잇꽃천연염색공방 |
김희숙 |
천연염색 |
국비 |
20 |
충북 음성 |
선돌메주농원 |
김영란 |
전통장과 우리음식 |
국비 |
21 |
충북 진천 |
꽃마당 교육농장 |
경양표 |
원예식물 |
도비 |
22 |
충남 서천 |
해가마을교육농장 |
오세인 |
전통장류 등 발효식품 |
시군비 |
23 |
충남 태안 |
다솜농원 |
이은옥 |
사군자 체험 |
국비 |
24 |
충남 서천 |
아리랜드 |
정의국 |
원예식물 체험 |
국비 |
25 |
충남 서천 |
아이마을 |
박호선 |
흙 체험 |
시군비 |
26 |
충남 서산 |
도적골교육농장 |
김영자 |
국수랑 문화랑 |
국비 |
27 |
충남 천안 |
효덕목장&썬러브치즈 |
김호기 |
동물 및 치즈체험 |
시군비 |
28 |
전북 익산 |
미륵산자연학교 |
손진동 |
식물원, 오리엔티어링 |
국비 |
29 |
전남 순천 |
배꽃피는마을 |
박정숙 |
과수 원예체험 |
국비 |
30 |
전남 순천 |
참한솔교육농장 |
조영식 |
산골, 동물체험 |
국비 |
31 |
전남 순천 |
잠실주말농원 |
장영규 |
누에, 오디 체험 |
국비 |
32 |
전남 영광 |
유레카목장 |
김수영 |
도자기, 다도 |
국비 |
33 |
경북 청도 |
서른살 감나무 |
이몽숙 |
감의 생태 및 한살이 |
국비 |
34 |
경북 상주 |
봉강교육농장 |
김광식 |
유기농 배, 콩의 변신 |
국비 |
35 |
경북 경주 |
뿌리식물교육농장 |
엄윤복 |
뿌리식물 체험 |
국비 |
36 |
경남 창녕 |
우포늪단감농원 |
최성화 |
과수농원 및 가공체험 |
국비 |
37 |
경남 창녕 |
산토끼농장 |
김용금 |
산토끼의 한살이 |
국비 |
38 |
경남 고성 |
콩이랑농원 |
정재호 |
콩 이야기 |
국비 |
39 |
경남 진주 |
물사랑교육농장 |
윤계자 |
물과 환경의 조화 |
도비 |
40 |
경남 진주 |
꽃오름교육농장 |
박정현 |
감의 한살이 |
도비 |
41 |
경남 사천 |
정월샘교육농장 |
황종환 |
발효식품과 야생화 |
시군비 |
42 |
제주 서귀포 |
한라산청정촌 |
박영희 |
전통장류 |
국비 |
43 |
제주 제주시 |
환상숲 |
이형철 |
숲(곶자왈) 생태 |
국비 |
44 |
대전 동구 |
찬샘교육농장 |
변대섭 |
포도, 매실의 한살이 |
국비 |
45 |
인천 강화 |
화문석체험학습장 |
이만호 |
화문석 체험 |
국비 |
46 |
인천 강화 |
강화도자연체험농장 |
이인희 |
농경, 갯벌 체험 |
국비 |
47 |
인천 계양구 |
두리버섯농원 |
장재경 |
버섯 체험 |
국비 |
48 |
인천 계양구 |
계양산자연치즈 |
이영미 |
자연치즈 체험 |
국비 |
❍ 품질인증 평가 기준 마련 : ‘13. 7. 26(’12 용역연구 결과 및 전문가 논의)
- 농업 자원, 교육 운영자, 교육 프로그램, 교육 환경, 교육 서비스 등 5항목 72지표
- 기준 : 인증(80점 이상), 예비 인증(60점 이상~80점 미만), 탈락(60점 미만)
* 예비 인증 농가는 보완사항에 대한 재심사를 거쳐 인증을 받을 수 있음(심사비 일부 감면)
❍ 품질심사기관 선정 : 지역아카데미(7.19, 조달청 입찰)
❍ 설명회 개최 : 360명(8. 29, 우리청), 일정 및 절차 안내, 가이드 북 배부 등
❍ 신청서 접수 : 68농장(9.18~31, 심사비 30만원) * 국비 : 4 7, 도비 1 2 , 시군비 9 농장
❍ 심사원 양성 교육 : 20명(10.5 ~ 6, 20시간, 교육계 종사자, 유경험자)
- 내 용 : 농촌교육농장 이해 및 평가지표 구성, 심사 절차와 방법 등
❍ 서류심사(10.7 ~ 13) : 60농장 선정(교육 매뉴얼 평가) * 서류탈락농가 25만원 환불
❍ 현장심사(10.16 ~ 31) : 인증 가능 48, 예비 인증 10농장 선정
- 심사자 : 20명(심사원 양성교육 수료자), 평가지표에 의한 현장 확인
❍ 결 과 : 48개소 선정(품질인증농장)
❍ 심의위원 구성
직책 |
소속 및 이름 |
직책 |
소속 및 이름 |
위원장 |
서울교육대학교 교수 곽노의 |
위원 |
서울시교육청 교원정책과 장학사 최치수 |
위원 |
농진청 농촌자원과장 이금옥 |
위원 |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인증운영과장 박소연 |
위원 |
농식품부 지역개발과 주무관 김상엽 |
위원 |
참교육 학부모회 부회장 송환웅 |
위원 |
농과원 농촌환경자원과 연구관 조록환 |
간사 |
품질인증심사기관 총괄 담당자 |
❍ 인증서·인증패 교부(12월 16일, 농촌진흥청)
❍ 포털사이트 구축 및 홍보물 제작․배부(교육부, 학교, 유관기관 등)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 |
세부내용 |
농업자원 (20) |
친환경지향성 (5) |
친환경 인증(2) |
친환경 인증(2) / 미인증관리(1) |
환경관리(3) |
오폐수관리(1) / 분리수거(1) / 소각행위(1) | ||
농업 경력(4) |
3년 단위 1점씩 부여 |
3년 이상(1) / 6년 이상(2) / 9년 이상(3) / 12년 이상(4) | |
농업 전문성 (6) |
주작목 관련 전문지식(2) |
교육프로그램의 중심테마(주작목)에 대한 전문적 지식(2) | |
주작목 관련 농업기술(2) |
교육프로그램의 중심테마(주작목)에 대한 전문적 기술(2) | ||
영농일지(2) |
농업활동에 대한 기록(1) / 사진 기록(1) | ||
경영 안정성 (5) |
농업비중(3) |
농업 비중 70% 이상(3) / 50% 이상(2) / 50% 이하(1) | |
토지소유여부(2) |
자가 소유(2) / 안정적 임대(1) | ||
교육 운영자 (25) |
배경 지식 (5) |
교육농장의 개념과 의의(1) |
교육농장의 개념과 사회적, 교육적 의의를 이해하고 있는가? |
학교교육과정의 이해 / 교과서 구비(1) |
학교교육과정과 주작목간의 연관성에 대한 이해하고 있는가? | ||
농업인의 정체성(1) |
농업인으로서 갖는 자부심과 자긍심이 자녀에게 농업을 적극적으로 권할 정도인가? | ||
사람과 자연에 대한 애정(1) |
작물을 키우는 과정에서 감동을 느끼고 학생들과의 정서적 교류를 나누는 것에서 기쁨과 보람을 얻는가? | ||
뚜렷한 교육농장 교육방침과 철학(1) |
농장을 방문한 학생들에게 전해주고 싶은 농업 혹은 교육(삶, 환경 등)에 대한 내용이 있는가? 있다면 그 내용은 무엇이며,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것인가? | ||
프로 그램 개발 능력 (6) |
작목에 대한 주제 중심통합접근(2) |
다양한 교과목의 교육내용을 주작목에 대한 주제중심통합접근으로 풀어낼 수 있는가? | |
교육목표 설정(2) |
학생들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발달을 고려하여 교육내용으로부터 교육목표를 이끌어낼 수 있는가? | ||
구체적인 교육활동 계획 수립(2) |
교육목표를 논리적 인과관계가 명확한 교육활동으로 구체화할 수 있는가? | ||
교수 학습 능력 (6) |
주의집중 기제(1) |
주의집중이 필요할 때 사용할 주의집중기제가 있는가? | |
활동안내(1) |
교육활동을 명확하게 안내하는가? (주어진 활동을 하는 이유를 알고, 무엇을, 언제까지, 어디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활동을 마친 뒤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안내하는가?) | ||
언어구사(1) |
용어선택과 문장구성이 적확하고 음량, 음색 등이 안정적인가? | ||
상호작용(1) |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 · 유지하고 모둠활동 · 개별 활동을 적절히 지도하며 학생들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는가? | ||
발문과 질문 능력(1) |
개념과 원리를 스스로 발견할 수 있도록 발문을 적절히 사용하는가? | ||
평가(1) |
학습결과에 대한 평가계획을 수립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하는가? |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 |
세부내용 |
교육 운영자 (25) |
자기 계발 노력 (3) |
기초 · 심화과정 이수(2) |
기초과정 이수(1) / 심화과정 이수(1) |
연구모임 활동 및 관련 전문교육 |
교육농장 운영에 도움이 되는 연구모임 활동이나 관련 교육이수 혹은 자격증 취득(1) | ||
운영 관리 능력 (5) |
교육농장 전문성을 갖춘 전담인력(2) |
농업 전문성과 교사의 자질을 갖춘 농장주(1)와 배우자 혹은 자녀(1) | |
전담인력의 역할분담(1) |
전담인력의 역할 분담 계획과 실천(1) | ||
구체적인 경영목표와 계획(2) |
안정적인 농업활동 기반을 다지며 교육농장사업의 경영목표를 설정(1) / 경영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실천계획 수립 및 점검(1) | ||
교육 프로그램 (25) |
★ 교육매뉴얼 (6) |
마인드맵(1) |
교육활동 매뉴얼 중 마인드맵에 준하는 자료를 개발하였는가? |
교육활동매뉴얼(1) |
교육활동 매뉴얼 중 교육활동 매뉴얼에 준하는 자료를 개발하였는가? | ||
교육활동계획안(1) |
교육활동 매뉴얼 중 교육활동계획안에 준하는 자료를 개발하였는가? | ||
교육시나리오(1) |
교육활동 매뉴얼 중 교육시나리오에 준하는 자료를 개발하였는가? | ||
워크시트(1) |
교육활동 매뉴얼 중 워크시트에 준하는 자료를 개발하였는가? | ||
교육프로그램 안내자료(1) |
교육농장 교육프로그램 안내 자료를 구비하고 있는가? | ||
교육 활동 계획안 (5) |
학년별 교육활동계획안(3) |
유치원 · 초등학교 학년별 교안 6식 이상 개발(3) / 저·중·고학년별 교안 3식 이상 개발(2) / 학년별 교안 1식 이상 개발(1) | |
다회차 교육활동계획안(2) |
주 교육대상을 고려한 4회차 이상의 다회차 교안 개발(2) / 2회차 이상의 다회차 교안 개발(1) | ||
교안의 질적 완성도 (5) |
형식적 완성도(1) |
교육개요(주제, 대상, 인원, 시기), 교육목표, 교육진행활동, 교과관련요소를 기술하였는가? | |
내용적 완성도(4) |
주제중심통합접근(1) / 활동중심교육(1) / 자기주도적 학습(1) / 교육목표간 연계성(논리적 흐름)과 교육목표와 교육활동간 일치성(1) | ||
교육 시나 리오 (4) |
교육운영 전반에 대한 기술 정도(2) |
교육활동계획안의 도입-전개-마무리에 이르는 전 과정을 실제 운영을 가정하여 기술하였는가? | |
시나리오 기술의 상세한 정도(2) |
교육활동 안내와 질문 · 발문 그리고 피드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였는가? | ||
교재 교구 (5) |
공통교재교구(2) |
교육목표에 효과적으로 도달하는데 필요한 공통교재교구(화이트보드, 모둠별 교구함 등)를 구비하고 있는가? | |
특수교재교구(2) |
교육활동의 진행 또는 자기주도적 학습에 효과적인 특수교재교구(학습활동 안내지, 직접적인 경험활동을 돕는 실물교구, 학습결과 정리를 돕는 워크시트 등)를 구비하고 있는가? | ||
교재교구개발자(1) |
교육목표 도달에 효과적인 교재교구를 직접 개발하고 제작하고 활용하는가? | ||
교육환경 (20) |
첫인상 (2) |
농장진입로(1) |
농장주변과 진입로는 심미적 측면에서 긍정적인 인상을 주는가? (예: 진입로 꽃길 조성 등) |
첫 집결장소(1) |
학생들의 첫 집결 장소는 교육적 측면에서 긍정적인 인상을 주는가?(예: 학생들의 안식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공간) | ||
안내 시설 (2) |
안내도(1) |
농장의 전체 모습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안내도가 준비되어 있는가? | |
교육농장간판(1) |
교육농장 문구가 명시된 간판이 적합한 장소에 설치되어 있는가? | ||
주차장 (2) |
주차 공간(1) |
대형버스 1대가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농장 내부 혹은 외부에 마련되어 있는가? | |
안전한 승하차 공간(1) |
학생들이 안전하게 승하차할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되어 있는가? |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 |
세부내용 |
교육환경 (20) |
경관 관리 (2) |
자연친화적이고 심미적인 요소(1) |
시설물의 외관, 교육활동 동선, 작물재배공간 등을 포함한 외부 교육환경의 소재가 자연친화적이며 조성물의 배치와 형태는 미학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관리하고 있는가? |
기능적인 요소(1) |
교육활동의 원활한 진행, 효율적인 동선 확보, 농장의 중심콘셉트 등 기능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관리하고 있는가? | ||
실외 교육 공간 (3) |
한 학급 활동에 적합한 농장 규모(1) |
실외교육공간의 규모는 한 학급의 교육활동을 진행하기에 충분한가? | |
한 학급 활동에 적합한 농장 형태(1) |
실외교육공간의 형태는 생산공간과 교육공간으로서의 형태를 갖추고 있는가? | ||
한 학급 활동에 적합한 농장 위치(1) |
실외교육공간의 위치가 교육활동 동선을 고려하여 적당한 시간 거리 안에 있는가? | ||
실내 교육장 (4) |
한 학급 활동에 적합한 교육장 규모(1) |
5명씩 6모둠의 활동이 가능한 공간을 확보하고 있는가? | |
한 학급 활동에 적합한 교육장 형태(1) |
5명씩 6모둠의 활동이 가능한 책걸상과 수납공간을 구비하고 있는가? | ||
채광과 통풍(1) |
적절한 채광과 통풍을 고려하여 창문과 입퇴실 문을 갖추었는가? | ||
냉난방(1) |
계절적 기후현상에 대비하여 냉난방을 갖추었는가? | ||
편의 시설 (2) |
남녀 구분된 화장실(1) |
교육농장의 편의시설로서 남녀 구분된 화장실이 준비되어 있는가? | |
세면대(1) |
교육농장의 편의시설로서 세면대가 준비되어 있는가? | ||
위생 정리 정돈 (3) |
청소상태(1) |
농장 주변, 진입로, 교육활동 동선, 실내외교육장 등의 청소상태가 양호한가? | |
농기구와 농자재의 정리정돈(1) |
농기구와 농자재, 실내외교육장 등의 정리정돈 상태가 양호한가? | ||
시설물 관리(1) |
전체 시설물에 대한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는가? | ||
교육 서비스 (10) |
운영 방식 (2) |
학급단위 운영(1) |
한 학급 단위에 한 명의 주진행 교사(교육농장 전문성을 갖춘 교사)를 배정하여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가? |
운영시기(1) |
농한기, 농번기, 교육프로그램 운영 집중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교육농장 프로그램을 운영하는가? | ||
고객 관리 (2) |
고객관리 파일 작성 및 사전협의(1) |
고객관리 파일을 작성하고 학교교사에게 교안을 발송한 후 충분히 사전협의를 하는가? | |
교육농장 운영 평가 관리(1) |
주기적인 고객관리 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하고 학생들이 작성한 소감문과 학교교사의 운영평가 결과를 차후 교육농장 운영에 반영하는가? | ||
★ 안전 관리 (3) |
안전수칙(1) |
농장의 모든 위험요소를 포함한 안전수칙을 게시하고 고지하는가? | |
구급약품과 소화기(1) |
구급약품과 소화기를 구비하고 적절한 장소에 비치하고 있는가? | ||
위험요소관리(1) |
응급처치, 보험 가입, 안전펜스 설치, 비상사태시 대처방안 등을 마련하였는가? | ||
홍보 마케팅 (2) |
오프라인 콘텐츠 관리(1) |
리플릿이나 브로셔에 교육농장의 콘셉트와 교육프로그램이 명확하게 드러나 있는가? | |
온라인 콘텐츠 관리(1) |
블로그나 홈페이지의 콘텐츠와 운영이 교육농장에 적합한가? | ||
행정 관리 (1) |
행정문서 관리(1) |
방문기관에서 요청하는 행정문서와 서류를 제공할 수 있는가? |
'농촌교육농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 한 명이 이런 일기를 써서 보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 | 2018.01.12 |
---|---|
다양한 접근을 통한 교육활동-교육농장프로그램안내 (0) | 2016.12.06 |
농촌교육농장 품질인증 (0) | 2016.11.10 |
벼 메뚜기잡이 체험 (0) | 2016.08.27 |
농업의6차산업화 사례 발표-인천 옹진군농업기술센터 새해 영농인교육 (0) | 2016.03.02 |